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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유망주(4차산업혁명/인공지능/빅데이터/5G이동통신/구독서비스/공유경제/스마트모빌리티)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3:33

    제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입니다. 제4차 산업 혁명의 비즈니스 모델 핵심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융합으로 아날로그 정보에 수용한 현실 세계를 온라인 가상 세계와 융합시키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가운데로 바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수요에 맞는 맞춤(customization) 시장으로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즉, 제품의 생산보다는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고, 시장의 주도권이 생산자에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제공자에서 소비자로 넘어간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로 인해 베이비 부머 세대, X세대,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 각각의 세대에 맞춘 소비자의 파악이 가장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제4차 산업 혁명의 근간 기술에 주목한 반면 올해는 여러 영역에서 첨단 기술이 보급된 획기적인 뵤은쵸은 루루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즉, 인공 지능(AI)빅 데이터, 클라우드, 가상 현실(VR)5G등의 첨단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되고 새로운 성장의 원동력입니다.예를 들어 이동통신의 진화에 따라 실생활에서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바뀌었습니다. 3G는 sound원 콘텐츠를 4G는 영화 등을 다운로드로 스트리밍으로 전환시켰습니다.이에 따라 미디어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광고에서 디지털 구독으로 바꿨습니다."​ 향후 5G는 게임을 다운로드로 스트리밍으로 전환시키고 게임 구독 서비스가 가능한 환경이 도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곧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이 sound 원, 영화 등과 함께 구독 서비스로 변천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게임 콘텐츠의 중요성 등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이처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으로 시장 확대가 가능한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반면 사회책임투자는 자본주의적 시스템으로 양극화 등을 해결하는 동시에 공정경제 및 사회정의를 실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의식이 높아지고 사회적 가치기반 투자에 대한 관심이 전세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사회책임투자가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무엇보다 국민연금이 사회책임투자 활성화 및 적극적인 주주할동 가이드라인을 확정함에 따라 시장에서의 예측가능성 강화로 기업의 자정능력이 높아지고 지배구조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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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세계인구가줄고있다보니자연스럽게잠재성장률마저하락하고있어서앞으로고성장을하고싶어도못하게되었습니다.이는 당장 수요자가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양(Q)이 중심이 되는 하드웨어 시대가 기본인가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공급자, 수요자, 행정부 등도 효율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맞춤형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 세계 소프트웨어화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이것이 제4차 산업 혁명이 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이로써 제4차 산업 혁명의 본질은 모든 사물에 센서, 통신 칩 등을 넣고 정보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역할을 되게 하는 모든 사물의 지능화로 지금보다 정보를 더 많이 얻을 뿐 아니라 인공 지능에 의해서 단순히 정보만 쌓이는 쓰레기 같은 정보가 없는 저에게 딱 맞는 맞춤형 정보 획득을 가능한 사전적도 사후도 인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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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제4차 산업 혁명은 조 용교 루하 시대라고 하는데 이것은 자동차에 통신을 연결하면 스마트 카가 되는 것이고, 공장에 통신을 연결하면 스마트 팩토리가 되는 것이고, 집에 통신을 연결하면 스마트 홈이 되는 것이고, 도시에 통신을 연결하면 스마트 시티가 되기 때문이지만 이에 대한 본질은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화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즉, 전세계를 저비용·고효율화 구조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4차 산업 혁명이 현재보다 어학관가 있는 것은 향후 20~30년 이후에 대비한다는 것입니다.​ 한편 제4차 산업 혁명이 큰 기업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사람?그 요소는 제공자의 측면에서는 기술적인 혁신 제품 및 서비스들에 관여하는 과정인 지금까지의 지역적 한계가 파괴되어 제품 판매 및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어 시장 크기가 극대화할지입니다. 또 수요자 면에서는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과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향후 생활이나 소비에 있어서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이다니다.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탈규모의 경제(economies of unscale)로 성장의 축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즉, IT의 발전으로 자산을 빌릴 수 있게 되었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커스터마이즈(customization)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고 탈규모의 경제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이것에 의해, 규모의 경쟁보다 스피드 경쟁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것과 동시에, 고객 요구의 재빠른 반영을 강조하는 아자일 비법론이 부상하고 있습니다.역시 제품이나 서비스가 디지털화되면서, 즉 소유의 의미가 약해지면서 핵심가치가 시간, 공간, 경험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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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예기하고 2008년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O2O플랫폼의 활성화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연결 사업을 가능하고 있어 20하나 0년 인공 지능(AI)의 실용화는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화 추천 사업을 가능하게 했습니다.결예기에는, 한사람 한사람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밸류 체인의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제4차 산업 혁명의 비즈니스 모델 핵심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융합으로 아날로그 정보에 찬 현실 세계를 온라인 가상 세계와 융합시키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이 요구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비정형화된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고 산업이나 서비스에 ICT 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화가 수반되어야 한다.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의미는 산업의 한가운데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환경 하에서 빼고 자동차 및 2차 산업 혁명으로 증기 기관이나 전기와 마찬가지로 제4차 산업 혁명에서는 인공 지능(AI)이 사업 모델효크싱룰 촉진시킬 수 있이프니다니다. 인공지능(AI)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지능화 역할을 합니다. 즉, 사물인터넷 확산으로 수집된 빅데이터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돼 가치가 창출됩니다.이를 통해 인공지능(AI)이 전통산업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즉 모빌리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하면 자율주행 기술로 변천하고, 제조 분야의 경우 스마트팩토리, 에저니지 분야의 경우 스마트 전력망도 스마트시티로 변천할 것이다.​​


    제4차 산업 혁명에서는, 비즈니스인 전부입니다 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이는 곧 제품의 생산보다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시장의 주도권이 생산자본인 공급자에서 소비자 본인 이용자에게 넘어간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동안 생산자가 제품이 본인 서비스의 기능과 품질뿐만 아니라 가격이 본인 유행까지 판정했지만, 앞으로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판정이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것에 의해, 각각의 세대에 맞는 소비자의 파악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Z세대들은 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도 기존의 TV, 신문, 잡지 같은 플랫폼에서 얻는 것보다는 SNS를 통해 접할 뿐만 아니라 정보검색 등의 목적을 위해 유튜브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뉴스를 보더라도 코멘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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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보다 개인, 소유보다 공유, 상품보다는 경험, SNS를 통한 비대면.수평적 인간관계 등 밀레니얼 세대와 지향점은 비슷하지만 Z세대가 더 두드러진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당일 소비시장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고 살아가면서 소비자 시장이 점점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시장을 세분화해 특정 세그먼트(Segment)를 타깃으로 할 뿐만 아니라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LTE을 상용화한 지 8년 만에 우리 나쁘지 않다는 세계 최초로 5G서비스를 상용 화해 슴니다.5G는 넓은 주파수 폭을 활용하여 LTE보다 수십~수백배 빠른 속도를 실현할 뿐 아니라 초저 지연이라는 특성이 있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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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속·초저 지연, 초연의 결의의 특징을 갖춘 5G는, 컨텐츠 면에서는 실 때 때에 동영상이 요즘보다 강화될 것이며, 초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므로, 가상 현실(VR), 확장 현실(AR), 홀로그램 등의 영상 방식이 대세로 정착할 수 있다. ​, 자율 주행 이본의 공장 자동화 등 4G때는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진 산업 군에서도 요즘보다 더 활발하게 통신 기술을 활용한다는 것이다.보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센서와 센서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해 인공지능(AI)과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 과거에도 1부 구독 서비스가 존재하기도 했지만 통신 기술의 한계 등으로 크게 주목 받지 않았다. 그렇게 본인 5G출현 등으로 클라우드 게임이 가능하게 되는 것에 따르고 게임 구독 서비스가 가능한 환경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PC나 스마트 폰에 게임을 설치할 필요는 없고, 스트리밍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저 PC및 무바 1에서도 하이 스펙인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게임 이용자가 최근 게임을 하기 때문에 PC, 스마트 폰, 콘솔 게임기를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음원이나 영화 등이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한 것처럼 게임에서도 당신들에게 적용되는 셈이다. 이처럼 기기의 사양과 데이터 저장공간과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 본인이 활용할 수 있는 게임서비스는 향후 업계 지도에 상당한 화천을 가져올 것이다.이는 곧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이 소음원, 영화 등과 함께 구독서비스로 발전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게임 콘텐츠의 중요성 등이 한층 강화될 것이다.​​​


    1)공유경제, 빅데이터, 온디멘드를 통한 구독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가속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 스마트폰, IPTV등의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본인의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항상 찾아오고 있습니다.이런 전 하늘로 콘텐츠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던 시대는 매달 또는 매년 1개 고정 요금을 지불한 후 인터넷 등을 통과 하고 서비스에 접속하여 영화, 드라마, 어린이 애니메이션, 작은 음악, 게임, 소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추가 요금 없이 즐길 수 있는 구독의 시대가 활성화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구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은 작은 기업이 정기적으로 재화 본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정해진 금액을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구조이다.무엇보다 작은 음악을 제외한 디지털 콘텐츠의 경우 반복 사용과 효용이 급격히 하락하기 때문에 구독의 형태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1회씩 즐기는 것이 효용이 본인의 비용 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또한맞춤형콘텐츠를제공받음으로써콘텐츠의검색시간과비용이감소함은물론미디어이용의최적화와콘텐츠소비에의한효용극대를도모할수있습니다. 이로 인해 구독 회원이 항상 어본인이면서 구독의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구독 시대의 대표적인 회사가 영화, 드라마, 어린이 애니메이션 등을 제공하는 넷플릭스와 소음악을 제공하는 스포티파이 등입니다.​ 2)구독의 시대가 콘텐츠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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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독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라 유통자입니다.콘텐츠 생산자들은 하과인 콘텐츠에서 가장 큰 이익을 내기 위해 여러 구독 서비스에 본인의 콘텐츠를 공급하기 때문에 구독 서비스의 공통적인 약점은 차별화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구독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독점 콘텐츠를 공급함으로써 콘텐츠 면에서 구독 서비스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와 같이 구독 서비스의 차별화 관점에서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구독 서비스 회사는 투자 금액을 해마다 증가시키고 있습니다.넷플릭스의 경우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애플 뮤직 등도 독점 콘텐츠 확보를 위해 항상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무엇보다 구독서비스 사업의 지면이 넓어 토지에서 특정 지면에 특화된 콘텐츠를 많이 확보하려는 시도가 늘 그랬던 것 같습니다.이에 따라 영화제작사, IT대 기업, 통신사, 케이블 방송사, 기존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회사들이 전 세계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제작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어 그만큼 콘텐츠의 가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반면 정기구독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용자는 소유 대신 체험을 중시하는 소비 형태인 경우가 많아 기기 교체 횟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첫)제조업의 서비스 화가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 제4차 산업 혁명에 의해서 새로운 생산 및 유통 혁명 등이 일어나고 본 인고 있는 중심 제조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에 서비스화가 부상하고 있습니다.과거 제조사의 경우 제품 생산 및 제공 중심의 사업 모델에 의해 인적 역량과 가격 경쟁력 등이 시장 경쟁 우위로 차별화되는 요인이었습니다. ​ 그렇게 본인 제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하고 단순 제품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과거의 대량 생산 대량 소비 체제로 소량 생산, 맞춤 소비 체제에 변이되었을 뿐만 아니라, ICT기술에 기반한 제조업의 영역이 확장되어 다른 산업과의 융합 및 새로운 영역 창출 등에 의해서 제조업의 서비스 화가 촉진되고 있습니다.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와 서비스,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발발하는 것입니다.​ 또 글로벌 기업들은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 외에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입니다.특히 기존과는 다른 수요와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제품 제조자의 위치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위치로 전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에 의해 신규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경우 제4차 산업 혁명 시대 환경이 급속히 변형되는 환경 하에서 제조업 서비스화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2)자동차:제품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의 확장으로 센 하루의 연결인 스마트 모비리티실효은우보, 리프트, 디디츄싱, 글러브 등 차량 공유 서비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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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공유경제 시스템의 확산은 구매력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들에게는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대중교통이 발달한 정부의 경우 자동차 구매율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습니다.​ 일본 폰의 경우에는 일 980년대 중반부터 일 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그들의 운전 면허 취득률이 70Percent를 밑돌고 있습니다. 또 미국의 경우도 일본 폰 정도는 아니지만, 또 20~30대의 운전 면허 취득률이 꾸준히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환경하에서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세에 맞추어 자동차가 판매해야 할 제품에 머무르지 않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대교 허가 연결, 주차장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에 가세해 모든 교통 수단을 하부인이 통합한 서비스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Mobility as a Service)가 등장하고 있습니다.모빌리티의 본질은 생활의 연결인데, 이러한 모빌리티가 소유에서 공유로, 고정된 장소에서 내 집 문으로, 정해진 때 마다 필요한 때에 바뀌고 있으며, 거기에 자동결제 시스템, 지도 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AI)등의 결합으로 연결, 공유, 다양성 등이 실현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스마트 모빌리티의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한편, 일본 자동차 메이커 토요타 자동차와 IT중소기업의 소프트뱅크가,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배차 서비스 등 차세대 교통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공동출자 회사인 모네테크놀로지를 설립했습니다.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사업개발 및 투자를 선도해온 두 회사가 전략적으로 손을 잡으면서 이 분야의 신기술, 서비스 분야의 합종연횡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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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네테크놀로지는 도요타가 개발해 온 자율주행차량 이팔렛(e-pallet)을 활용한 자율주행 배차와 이동형 점포 서비스 등 new도어 투 도어 비즈니스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 그의 모 빌러티 사업 지원 때문에 설립된 기업 연합인 모네의 컨소시엄에는 20하나 9년 6월 기준의 유통(이온 몰 빅 카메라)의료(필립스 재팬)음식업(요시노야 코카 콜라 재팬)금융(미즈호 은행)여행(JR동 일본, 일본 항공)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276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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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요타는 2020년까지 일본과 미국, 중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자동차를 통신 기능을 가진 코넥티카(Connected Car)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지만 지금은 차에서 얻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한다는 의미입니다.결국 모네테크놀로지는 도요타가 만든 자율주행차량이 이팔렛(e-pallet)을 투입해 수요대응형 운송서비스를 비롯해 다방면에서 모빌리티의 본질인 생활의 연결을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출처-하이투자증권 리포트를 참조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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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분석문을 참고에 매매하다고 하더라도 그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어 라옹지에 자신 주식 독법 블로그 및 카페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으므로, 투자의 최종 판정은 괜찮은 판단으로 가세요. ​#2020년 유망주#4차 산업 혁명#조 지눙화#조 용교 루하#가상 세계, 현실 세계 융합#인공 지능#빅 데이터#세대 상생 세분화#초목의 인화#이동 통신 5G#구독 서비스#공유 경제는 제조업#서비스화#모빌리티 서비스#스마트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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